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마약성 진통제 부작용과 예방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과 예방 방법

     

    변비, 구역질, 구토, 졸림, 호흡수가 느려지는 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변비


    모르핀이 장관의 연동 운동을 억제하고 항문 괄약근의 긴장을 증가시켜 변비를 초래합니다.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예방적으로 완하제를 사용하며, 물이나 주스,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구역/구토(nausea/vomiting)


    구역이나 구토 증상은 모르핀 투여 시작 초기 또는 증량 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성이 생기기 쉽고, 통상적으로 1~2주 정도 지나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구역이나 구토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이야기하도록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약제를 바꾸거나 항구토제를 사용합니다.

     

    3. 진정/졸림(sedation/somnolence)


    치료 시작 초기나 증량 시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바꾸거나 졸음을 줄이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4. 호흡 억제(호흡이 느려짐)


    호흡이 느려지는 증상은 약의 용량을 증가시킬 때 아주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호흡수가 1분에 10회 이하인 경우에는 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통증 자체가 호흡 억제를 길항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호흡 억제가 오는 경우가 드뭅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소실되면서 호흡 억제가 오면 부작용의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나타날 수 있는 기타 부작용


    모르핀을 경막외 투여할 때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에는 배뇨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마약성 진통제로 바꾸도록 합니다. 그 외 어지럼증, 피부 발적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으나 대체로 심각하지는 않으나, 이러한 증상이 며칠 동안 지속되면 의료진에게 이야기하여 약물로 증상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증 때문에 힘드시죠? 암 환자 통증 원인, 통증 평가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암환자를 괴롭히는 통증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암 환자의 통증이란? 통증은 암 환자들이 겪는 가장 흔하면서도 고통스러운 증상 중 하

    1.woojoopapa.com

     

     

     

     

    통증 조절방법 암환자 증상관리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통증 조절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통증 조절 방법에는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이 있는데요, 차례대로 살펴보겠습

    1.woojoopapa.com

     

     

     

    소망요양병원

    소망요양병원 안내우리 병원을 소개합니다. 병원소개 공지사항 -->

    www.somang75.co.kr

    ※ 이 글은 국림암센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