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암 환자분들이 주의해야 하는 암성 악액질이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암성 악액질(cancer cachexia)이란?
소모증후군(wasting syndrome)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체질량의 소실이 비가역적으로 꾸준히 일어나는 전신적 영양 부족 또는 불균형 상태로, 칼로리 제한(식사량 감소)에 의한 지방의 감소와는 다르게 근육량의 두르러 진 감소가 그 특징입니다.
암, 에이즈, 만성폐쇄성 폐질환, 다발성 경화증, 울혈성 심부전 등의 환자에게서 볼 수 있으며 기저 질환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경우 사망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암과 같은 악성 소모성 질환에서 종종 발생 하는데, 이를 암성 악액질 또는 cancer cachexia라고 부릅니다.
'암환자는 암으로 죽는것이 아니라 굶어서 죽는다'는 무서운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암성 악액질(cancer cachexia) 발생 원인
1. 암 때문에 발생
① 암으로 인해 장이 막힘
② 암으로 인한 식욕부진
2. 항암제
① 대사가 빨라져 체중 감소
② 위장관 점막과 세포들에 손상을 주어 영양소 흡수 방해
③ 구내염, 장염, 오심, 구토등 부작용
3. 심리적 문제
① 불안감
② 우울증
③ 음식에 대한 혐오감
암성 악액질이 왜 위험한가?
전체 암 환자 중 50% 이상이 암 악액질의 영향을 받으며, 이 악액질은 암 질환 자체 또는 항암제 부작용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암 치료의 효과를 현저하게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이 중 약 20%의 환자가 악액질을 극복하지 못한 채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악액질의 치료법
악액질 환자의 식사는 환자의 현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는데, 우선적으로 양을 늘리기보다는 섭취의 횟수를 먼저 늘리도록 합니다. 그 후, 차츰 양을 늘리도록 하며 조금이라도 입맛에 맞는 것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종류는 탄수화물(흰죽, 누룽지 등) 보다 단백질과 초록색 야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이때에는 식물성 단백질만 드시기보다는 동물성 단백질을 반드시 드셔야 합니다.
우리의 근육을 만드는 성분과 면역력의 기본이 주로 동물성 단백질에 있기 때문입니다. 드시는 방법도 개인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게 전략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근력 운동을 병행하셔야 하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알맞은 약물도 함께 투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암 치료 중에는 악액질을 예방하도록 힘써야 하고, 만약 악액질의 길로 접어들었다면 속히 빠져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단순히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는 해결이 안 되며, 의학적 치료, 영양적 처방, 운동 처방의 삼박자가 모두 맞아야 합니다.
악액질에 대한 강의
악액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 염창환 박사님 강의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사진에 염창환 의학박사 TV를 링크해두었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염창환 의학박사 TV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