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양성자 치료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양성자 치료
방사선치료의 하나로, 수소 원자핵을 가속하여 얻은 분리된 양성자를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암 치료법을 말합니다.
2. 양성자의 특징
양성자는 물질 내에서 멈추기 직전까지는 방사선을 거의 방출하지 않고 대부분의 방사선량(80% 정도)을 멈출 때 방출합니다. 이 특성을 '브래그피크'라고 합니다.
양성자는 광자나 전자와 달리 신체 표면에서는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심부에서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양성자의 이러한 특성이 치료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3. 양성자 치료의 장점
1) 양성자 방사선이 암 표적 부위에 도달하기 전까지 일반 정상 조직에는 거의 방사선을 조사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 조직에 나타나는 방사선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양성자 방사선이 암표적 부위에만 대부분의 방사선을 조사하고 멈추므로 표적 뒤에 있는 정상 조직은 방사선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3) 양성자를 인체 내에 조사하여 원하는 부위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표적 부위 중에서도 작고 특정한 부위에만 집중하여 원하는 방사선량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가능하며, 양성자의 에너지를 다양하게 조절하여 암 치료에 필요한 깊이만큼만 방사선량을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5) 양성자는 방사선 질도가 광자나 전자에 비해 최소한 5배 이상 높아서 동일한 방사선량으로도 광자나 전자에 비해 훨씬 높은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양성자치료의 적응증
1) 안종양 : 맥락막 흑색종, 망막모세포종, 맥락막 전이암, 안구횡문근육종, 눈물샘 종양
2) 복부 종양 :간암, 췌장암, 연조직 육종(후복막 육종), 절제 불가능하거나 국소 재발된 종양
3) 뇌신경계 종양 : 뇌교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선종, 뇌수막종, 두개 인두종, 척색종, 골육종, 연골육종, 뇌
4) 전이암, 안구교종, 뇌동정맥 기형
5) 두경부 종양 : 구인두암, 비인두암, 연조직 육종, 절제 불가능하거나 재발된 종양
6) 흉부 종양 : 폐암, 식도암, 척수 부근 연조직 육종, 연골 육종, 척색종, 절제 불가능하거나 국소 재발된 종양
7) 골반부종양 :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연조직 육종, 절제 불가능하거나 재발된 대장암, 절제 불가능하거나 국소 재발된 골반 종양
5. 양성자치료 사례
1) 망막모세포종(남아 3세, 오른쪽 눈)의 치료 사례:
눈 안의 종양이 양성자치료 후 안구손상 없이 치료되었습니다.
2) 간세포암종(여자 59세, 오른쪽 간)의 치료사례:
양성자치료 후 10개월 지난 CT상 주변 간손상 없이 종양이 소실되었습니다.
3) 폐암(여자 83세, 오른쪽 폐)의 치료사례:
양성자치료 후 종양이 흔적만 남았으며 주변 폐의 손상이 전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6. 양성자치료 순서
1) 치료 자세 고정 및 CT 모의치료
방사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 치료 부위와 치료 자세를 결정 후 치료 자세 유지를 위한 고정용구 제작 및 치료 부위 촬영, 치료 부위 표시 등을 하게 됩니다. CT 모의치료의 경우 CT 모의치료기 (모의치료기와 CT장치를 합쳐서 개발된 최신형 모의치료 장비)를 이용하여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이를 통해 적절한 위치 결정과 정확한 선량 분포 계산을 즉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소요되는 시간은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종양의 특성에 따라 모의치료를 여러 번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컴퓨터 치료계획 수립 및 정도관리
모의치료시 결정된 자료를 토대로 치료 계획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의 치료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입니다.
전산화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전산화단층촬영(CT) 영상, 자기 공명영상,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영상, 혈관조영영상 등 환자의 종양 위치 및 분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모든 정보가 동원됩니다. 먼저 이들 영상을 치료 계획용 컴퓨터에 입력하고 그 후에는 입력된 영상에 병변과 주변 장기 등을 그려 넣게 됩니다.
입력이 완료된 후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환자의 종양 및 신체 정보를 삼차원적으로 재구성해서 종양의 모습을 환자의 몸 안에서 직접 보는 것처럼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종양과 주변 장기와의 위치를 고려하여 종양에 최대한의 선량이 분포되게 하고 주변의 정상 조직에 최소한의 선량이 분포되도록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는 통상적으로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3) 디지털 영상 포지셔닝 시스템을 이용한 위치 확인
모든 준비가 끝나면 양성자치료 장치(가속기)를 이용하여 치료계획에 맞춰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는 모의촬영 시와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며, 치료 전 양성자치료기는 이러한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방법을 채택하여 매일 치료부위의 디지털 영상유도 시스템 (DIPS: Digital Image Positioning System) 위치를 확인하고 치료를 시행합니다.
4) 양성자 치료
1회 치료 시 보통 20분에서 4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실제 양성자 빔에 노출되는 시간은 1분가량인데 이 동안 환자는 양성자 빔에 대한 아무런 느낌도 느낄 수 없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은 국립암센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