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난소암의 증상과 조기진단, 예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난소에 대해 알아보기 ( 난소의 위치 / 구조 )

     1) 난소의 위치 / 구조

      난소는 여성의 자궁 뒤쪽에 있는 2개의 작은 생식기관입니다. 자궁 양 옆 난관 아랫부분에 위치합니다.

     

     2) 난소의 기능

     난소는 난자를 만들고 배란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합니다.

    난소의 위치와 구조 ( 출처:국립암센터 )

     

     난소에는 난자와 난포(난자를 둘러싼 막)가 있습니다. 난자를 둘러싼 난포는 배란 후에 사라지게 되는데, 간혹 배란 후에도 난포가 사라지지 않고 낭종(물혹)처럼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난소 낭종은 대부분 1~3개월 안에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난소암 역시 낭종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합니다. 

     폐경후 여성에게서 난소 낭종이 보이는 경우 진단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2. 난소암의 생존율과 발병률

    1) 난소암의 생존율

     난소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65.2%입니다. 전체 암환자의 생존율 70.3%에 비해 낮습니다.

     

    2) 난소암의 발병률

     2018년 한 해동안 발생한 난소암 환자 수는 약 2,900명으로 인구 1만 명당 0.28명 정도입니다.

     난소암은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며 평생 난소암에 걸릴 확률은 0.46%에 불과합니다.

     

    3. 난소암의 증상

     1) 난소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없지만, 암이 진행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이 진행되면 복부 팽만감, 아랫배 통증, 회음부 통증 등의 증상과 빈뇨, 질 분비물 증가(대하증), 비정상적인 질 출혈, 열경 불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1가지 증상만으로는 난소암이라 진단할 수 없습니다.

    난소암 증상 및 진단 확률 (출처 : 국립암센터)

     

     복부팽만이 있는 경우 난소암으로 진단되는 확률은 2% 이하에 불과합니다.

    복부종괴가 만져지는 경우, 최대 11%까지 난소암으로 진단되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50세 미만 여성에서는 난소암 발생이 드뭅니다. 50세 이상 여성의 경우 아랫배에 복부 종괴가 만져지거나 복부 팽만이 지속되면서 복부 통증, 비정상 질 출혈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난소암 관련 진단적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난소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이런 검사를 받습니다.

    1) CA-125 종양표지자 검사 (혈액검사)

    2) 골반내진 검사 (질을 통한 의사 진찰)

    3) 경질 초음파 검사

    4) 골반 CT

    5) 골반 MRI

     

     ※ 난소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필요한 검사를 받아야 해요. 암이 발견되었다면 병기(질병의 진행 경과에 띠라 구분되는 시기)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 검사가 진행됩니다.

    난소암 검사 (출처:국립암센터)

     

     ※ 위양성 : 이상 소견이 있어 확진 검사를 시행하였지만 암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를 '위양성'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의 경우, 암이 아닌 난소 낭종(물혹)이나 자궁내막증 등에 위한 위양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난소암 조기검진

    증상이 없는 여성은 난소암 조기 검진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난소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제외)

    난소암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증상이 없을 때 조기 진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검진 방법이 아직 없습니다.

    다만 난소암과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유전성 암 증후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유전자 검사, 난소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진 ≠ 진단 검사

     

     - 검진 :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해당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검진에서 해당 질병이 발견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 진단 검사 : 췌장암이 의심되는 증상이나 증후가 발생했을 때, 췌장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의학적 검사 과정입니다.

     

    난소암 조기 검진 (출처:국립암센터)

     

    6. 난소암 유전자 검사

     유방암 또는 난소암과 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유전자의 일부분을 함께 가지게 되는데, 이 중 암과 연관성이 있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경우를 유전성 암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은 유방암, 난소암과 관련된 유전성 암 증후군 (BRCA 유전자 돌연변이, 린치 증후군 등)이 있는 환자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족력을 기반으로 판단했을 때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생각되는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유전자 검사와 난소암 검진을 고려해야 합니다. 

     

    7. 난소암 예방법

    1) 금연 :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금연, 암 예방법, 흡연의 위험성, 금연효과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암 질환의 주요 요인중 하나인 담배를 끊는, 금연에 대해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1. 흡연의 위험성 : 흡연은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성 질환입니다.

    1.woojoopapa.com

     

    2) 금주

     

     

    암 예방법, 음주 건강 위협, 절주, 도움, 계획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음주의 위험과 암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절주 계획과 도움받을 수 있는 곳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음주는 건강을 위협하는 습관입니다. 음

    1.woojoopapa.com

     

    3) 비만 :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4) 신체 활동 부족 :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담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암예방 적정 신체활동 유지방법 및 고려해야 할 사항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암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신체 활동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암예방에 효과적이며 암과 관련된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규칙

    1.woojoopapa.com

     

    5) 난소암 가족력 : 유방암, 난소암의 가족력이 있다면 주기적인 암 검진받기

     

    6) 모유수유 : 일반적으로 임신 및 출산 경험이 많을수록 난소암 발생률이 낮음

     

    7) 경구피임약 복용 : 경구피임약 복용이 난소암 발생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지만, 장기 복용은 의사와 상담 권고

     

    8) 직업/환경 :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직업성 암, 작업장 안전 보건장치, 건강일터를 위한 수칙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직업성 암이 무엇이고,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직업성 암이란? 직업성 암이란 직업적으로 발암인자에 노출되거

    1.woojoopapa.com

     

    난소암은 발병 확률이 낮고 조기 검진은 어렵지만 예방이 가능합니다.

    난소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혼자 걱정하지 말고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세요!

    그리고 유방암 또는 난소암과 같은 가족력이 있다면,

    난소암 검진 및 유전자 필요성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세요.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료 암검진 국가 사업 살펴보기. 암종별 대상자 연령기준 및 검진주기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국가암검진 사업에 대해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국가암검진 지원 사업 목적과 필요성 (1) 사업목적 국가암검진 사업 지원을 통하여 우리나라

    1.woojoopapa.com

     

    ※ 이 글은 국가암정보센터, 국립암센터에서 발행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